티머니 교통카드 고장 환불 방법 환불처 홈페이지 접수방법
T-MONEY는 대중교통 이용 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. 하지만 고장나거나 잔액을 돌려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. 이런 경우에 할 수 있는 접수방법과 절차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 본문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티머니 고장 파손 카드 환불
T-MONEY CARD가 고장나거나 파손된 경우에도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 불량인지 파손인지 구분하여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.
불량 vs 파손
- 불량: 외형은 정상이지만 기능에 문제가 있어 사용이 불가능할 때
- 파손: 구멍, 구김, 휘어짐, 잘라짐, 칩 손상 등 외형이 손상됐을 때
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에도 차이가 있습니다. 불량은 카드 구매비용도 돌려받을 수 있지만 파손의 경우는 충전금액의 잔액만 돌려받게 됩니다.
- 불량: 잔액 + 카드 구매 대금
- 파손: 잔액만
✅고장났을 때도 안전하게 돌려받기
일반적인 절차
고장 또는 파손됐을 경의 일반적인 절차를 알아봅니다.
- 환불봉투를 수령하여 필요한 기재사항을 작성합니다.
- 고장 또는 파손된 것을 봉투에 넣어 우체통에 넣어 접수합니다.
- 접수일로부터 약 10일 정도 소요됩니다.
봉투를 수령할 수 있는 장소는 편의점, 지하철 역사 TMONEY서비스센터, 공식 홈페이지, 이동 통신사 직영점 등입니다. T-MONEY 홈페이지에서는 환볼봉투를 프린트해야 합니다.
홈페이지 접수 방법
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. 홈페이지 접수방법은 가장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-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- 로그인 후 환불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.
- 사진 접수 또는 우편 접수 중 선택합니다.
홈페이지에서 우편 접수는 환볼봉투와 신청서를 인쇄하여 작성 후 우체통에 넣거나 우체국에서 접수하는 방법입니다. 사진 접수는 홈페이지 내에서만 접수하면 되어 우체통 찾지 않아도 되는,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.
사진 환불접수 방법과 주의사항
사진 접 방법이 집에서 쉽게 온라인으로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. 파손된 카 드의 사진을 찍어 올려서 접수를 하는 것입니다.
✅온라인으로 쉽게 돌려받기
접수 절차
공식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는 절차를 자세히 정리해볼게요.
1. 먼저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야 합니다.
2. 접수할 항목 선택, 신청 내역을 작성합니다.
3. 고장난 것을 절단하여 사진 촬영하고 업로드합니다. (카드번호 식별할 수 있게 절단하기!)
4. 심사
5. 계좌로 입금받기 완료
대부분 접수일 다음 날(평일)에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. 추가 심사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최대 5일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.
접수 시 주의사항
- 파손된 경우 CARD 구매 대금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. 잔액만 돌려받음
- 파손된 경우, 절단하여 CARD 앞뒷면 사진을 찍어 업로드해야 합니다.
- 카드번호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.
- 연간 최대 5건까지만 가능합니다.
- 회원 본인 계좌로만 가능. (14세 미만은 법정대리인 계좌)
- 금융사 제휴나 액세서리 형태, 유심 칩으로는 사진 접수가 안됩니다.
이 방법은 고장/파손된 경우만 가능하며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절단한 후에 사진을 찍어 올려야 합니다.
정상카드 환불 방법
정상카드 REFUND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. 편의점, 통신사, 은행 ATM, T-MONEY 타운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환불처
편의점, 지하철 역사, 은행 ATM, 이동통신사, T-MONEY 타운 등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.
다음 단락에서는 자세한 방법과 유의사항을 자세히 알아볼게요.
편의점
편의점을 통한 방법은 각 편의점 체인마다 가능 금액이 다르니 주의해야 합니다.
- GS25, 세븐일레븐, 365플러스: 2만원 이하 금액
- CU, 미니스톱, 이마트24: 3만원 이하
✅편의점에서 하는 방법 확인하세요!
편의점에서는 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. 소액의 경우 편의점을 이용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.
이동 통신사
스마트폰에 탑재해서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SKT, KT, LGU+ 통신사를 통해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. 통신사에서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.
- 1인 월 3회, 최대 50만원까지 가능
- 10만원 초과 금액은 월 1회, 연 5회로 제한
- 주의: 2만원 초과 시 4% 수수료 적용
통신사를 통한 방법은 고액일 때 적합하지만 수수료가 높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은행 ATM
은행 ATM을 이용해 잔액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. 가까운 ATM에서 편리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✅은행 ATM으로 쉽게 받기
- 이용 가능 은행: 신한, 우리, 우체국, 제주, 하나, 신협, 국민은행
- 본인 명의 해당 은행 계좌로 잔액 이체
- 주민번호 기준으로 월 50만원까지 가능
- 수수료: 500원
이런 기능이 있 ATM기에서는 24시간 이용 가능하여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.
티머니타운 방문
직접 방문하여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. 이 방법은 고이나 특별한 상황에 적합합니다.
- 위치: 서울역 10번 출구
- 1인 1일 최대 50만원까지 가능
- 5만원 이상 시 신분확인 필요
- 10만원 이상 고액의 경우 익일 18시 이후 계좌 입금
직접 방문하는 방법은 대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상황이 복잡하고 고액일 경우 유용합니다.
기타 유의사항
기타의 경우,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.
- 수수료는 대부분의 경우 500원입니다.
- 고액 일 경우는 신분증과 통장사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 일부 특수 형(모바일T-MONEY, 홈플러스 짱플러스카드 등)는 리펀드가 불가능합니다.
자세한 사항은 고객센터(☎1644-0088)로 문의하시면 친절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자주 묻는 질문 (Q&A)
- Q: 티머니 환불 시 수수료는 얼마인가요?
A: 대부분의 경우 수수료는 500원입니다. 다만, 통신사를 통한 2만원 초과 시 4% 수수료가 적용됩니다. - Q: 어디서 환불받을 수 있나요?
A: 편의점, 은행 ATM, 통신사, TMONEY타운 방문, 그리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.
Q: 고장 난 티머니카드도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나요?
A: 네, 가능합니다. 불량일 때는 충전 잔액과 구매 대금을, 파손된 경우는 남아있는 잔액만 돌받을 수 있습니다.
✅고장난 교통CARD 영상으로 확인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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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치는 글
티머니카드 환불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. 편의점, 은행 ATM, 통신사, 티머니타운 방문, 그리고 온라인 접수 등 여러 옵션이 있어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. 고장 난 도 절차에 따라 가능하니 안심하세요. 수수료와 제한 사항에 주의하면 더욱 원활한 처리가 가능합니다.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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